백내장 원인 및 증상 알아보세요

백내장이란 우리 눈 속의 투명한 수정체에 혼탁이 온 상태를 말하며, 안개가 낀 것처럼 흐릿하게 보이게 됩니다.

백내장 원인

백내장 원인

백내장의 원인 즉, 수정체에 혼탁이 오는 원인으로는 노화현상, 외상, 포도막염이나 당뇨 등 안과적 질환의 합병증 혹은 전신질환의 합병증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흔한 것이 소위 노인성 백내장이라 하여 노화현상에 의한 것입니다.

백내장 증상

일반적으로 백내장 환자는 동통이나 분비물, 눈의 불편함 등 별다른 증세 없이 점차적인 시력감퇴만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가끔씩 백내장에 의한 합병증으로 녹내장 등 다른 이상이 생기게 되면 동통 등 다른 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외상성 백내장이나 합병성 백내장 등의 경우 시력감퇴가 급격히 나타나는 수도 있습니다.

백내장 치료

백내장의 치료로는 복용약이나 여러 가지 점안약이 이용되고 있지만 초기에 이용하여 진행속도를 지연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는 있겠으나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에는 별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 수술 외에는 없습니다.

● 수술시기

수술 시기는 백내장에 의한 특별한 합병증이 없는 한, 병의 진행상태, 시력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시력감퇴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수술 시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정도의 백내장으로도 개개인에 따라 시력감퇴 및 그 느끼는 정도의 차이가 있으므로 백내장으로 진단을 받았다 하여 바로 수술받는 것은 아니며, 백내장의 진행을 지연시킨다고 알려진 약재 등을 이용하며 수술 시기까지 경과 관찰만을 하게 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 수술방법

3mm 정도의 각막 윤부만을 절개하고 안구 내에서 초음파를 이용한 초음파 유화 흡입술이 백내장의 주된 수술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혼탁된 수정체를 초음파 유화 흡입술을 시행하여 제거한 후 인공 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기존의 절개창을 많이 열고 수정체를 제거하는 방법에 비하여 초음파 유화 흡입술은 상처 치유도 빠르고 난시도 적게 생겨 시력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백내장 예방방법

선천성 백내장은 특별한 예방법은 없고,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노인성 백내장은 연령 증가에 따른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에 의한 것이지만 강한 자외선에 의하다는 보고도 있어 야외에서 선글라스 착용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외상을 입어 생기는 외상성 백내장의 경우에는 눈에 외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며, 스테로이드 등 백내장을 유발할 수 있는 약을 점안 하거나 복용할 경우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통해 정기검진을 시행받도록 합니다.

● 식이요법 / 생활가이드

초기 백내장 진단을 받으면 정기적으로 안과에 내원하여 백내장의 진행 정도, 시력 감소 등을 검사하고, 수술 시기가 되면 수술을 받도록 합니다.